본문 바로가기

직장인재테크

투잡으로 인한 첫 종합소득세 신고. 분당세무서 방문후기

반응형

 

 

일단 저는 작년을 기점으로 다섯 번째 연말정산(근로소득)을 마쳤고, 3월 급여에 환급까지 함께 받은 상태였습니다. 그리고 투잡 등 기타 소득으로 인한 종합소득세 신고가 필요했어요. 5월은 종합소득세 신고의 달이 아니겠습니까!!

 

그런데, 정말 솔직히 이야기하자면 아직 연말정산도 어려운 상태인데 혼자 해야하는 종소세 신고라니ㅠㅠ 눈앞이 깜깜했어요. 세무사사무실 찾아 맡기면 수수료도 만만치 않단 소리가 많고, 여러 가지 영상 참고해서 혼자 홈택스로 해볼 수도 있다는데 봐도봐도 모르겠는ㅎㅎ 저도 상경계열 전공인지라 회계랑 세금 관련해서 이것저것 강의 들었던 기억은 있는데 '~세'만 붙으면 왜 이렇게 아득해지는지 모르겠어요. 

 

유튜브에 세무사 분들이 올려놓은 영상봐도 도무지 뭔 소린지 모르겠고, 홈택스 사이트 찾아보니 저는 E유형인데 그게 뭔지도 모름. 심지어 저는 누락되었는지 우편물도 오지 않고, 카톡으로 알림도 보냈다는데 다시 찾으려니 있지도 않고. ㅎㅎ 그런데 지역 세무서로 찾아가면 아주 친절히 빠르게 도와준다는 말에 분당세무서에 방문하게 되었답니다.

 

 

 

 

 

간단하게 저의 상태를 말씀드리자면!

 

근로소득은 이미 연말정산을 모두 마친 상태. 이 외에 3.3%로 공제하고 급여 받는 프리랜서 형태로 계약해서 투잡을 하고 있는 상태인데요. 종합소득세 신고는 이번이 처음이었고, 홈택스에서 제가 제대로 모르는 상태로 눌러보니 무려 150만원을 뱉어내라고 나오는 상태였어요. 유튜브 보고 다시 수정해보니 100만원 뱉어내는 것으로 줄어들어있더라고요.

 

이 때부터 공포감 덜덜.. ㅎㅎ 투잡을 했다고 해도 작년에 중간부터 시작해서 잡혀있는 소득이 그렇게 많은 상태도 아니었는데, 자그마치 100만원을 다시 뱉어낼 생각을 하니 아찔했습니다. 

 

 

그리하여 평일에 쉬게 된 날, 분당세무서 찾아갔어요. 저는 금요일 오후 3시쯤 방문하였는데 대략 한시간 좀 안되게 기다린 것 같아요. 생각보다 사람이 정말 많았어요. 준비할 건 '신분증' 하나입니다. 처음에 줄 서서 신분증 드리면 '종합소득세 신고안내 자료'를 한 장 뽑아주셔요. 대기번호 표랑요. 이걸 들고 자기 순서를 기다리면 됩니다.

 

자녀분 대리 신고해주는 것인지 어르신들 와서 고성 지르고 난리이시던데 저처럼 본인 세금 신고가 아니라 대리로 하시는거라면 준비할 것에 대해 미리 확인해보시길 바래요. ㅠㅠㅎ 위와 같이 번호표를 받고 외부에 알람판이 있는 곳에서 대기해야 합니다. 저 때는 대기인원 77명이었지만 저 기다리는 사이에 금새 90~100명까지 늘더라고요. 

 

 

 

 

저처럼 종합소득세 신고하시려는 분들은 5층으로 가시면 되고 바닥에 어떻게 이동해야 하는지 스티커로 안내가 아주 잘 되어있어요. 그리고 봉사자 분들 계시니 모르겠으면 물어보시면 되는데, 말 그대로 봉사자 분들이기때문에 너무 자세한 내용까지 물어보면 모르실 수 있어요.

 

이것도 마찬가지로 ㅠㅠ 왜 모르냐 고성방가 지르시는 아주머니들을 보고 적습니다. 도와주시는 분들이 너무 속상하고 화날 것 같은 상황이었어요 옆에서 보아도. 제발!! 본인이 한번 더 찾아보고 확인해보고 가시길 바래요 ~ 무엇을 준비해야 하는지, 자기가 어떤 유형인지 홈택스나 어플에서 한번이라도 조회를 해보시고 가셨음 좋겠습니다.

 

 

 

 

 

대강당 자체도 꽉 차게 상담 중인데다가 대기할 수 있는 좌석이 사회적 거리두기 때문에 많지 않아서 이렇게 외부로 대기실을 마련해두셨더라고요. 전광판으로 내 순서 오는지 지켜볼 수 있습니다. 한 시간 정도 기다린 것 같아요.

 

평일에 일찍 방문하시면 더 빠르게 처리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제 순서가 되어 대강당으로 갔고, 제 대기번호가 뜨는 좌석으로 가서 앉으면 담당자 분께서 신분증과 휴대폰 번호 적어달라고 하셔요. 번호표에 휴대폰번호 적어서 전달드리면 모니터에 홈택스 화면 띄워주시고, 거기에서 대리신고를 진행해 주셔요. 솔직히 이 과정을 상세하게 알아내어 적어보려했는데 바쁘시니 빨리 넘어가기도 하고 봐도 잘 모르겠더라고요. (그렇기 때문에 아마 내년에도 세무서 방문할 예정 ㅠㅠ) 

 

분명 저와 같은 홈택스 화면, 같은 종소세 신고인데 제가 했을 때 100만원 뱉으라고 나왔던 결과가 종합소득세 6만 7천원, 지방소득세 6천 7백원 납부로 바뀌었습니다. 제가 무언갈 빼먹었던 탓이겠죠? 여튼 과정은 약 5분이면 끝이에요. 그리고 납부서를 출력해서 주시는데요. 이걸 가상계좌에 맞춰 입금하면 되는 것 같습니다. ㅎㅎ 생각보다 빠르게 진행되어 좋았어요. 무엇보다 금액이 많이 줄어서 다행이라고 생각이 들었습니다. 정말 아찔했거든요 

 

 

 

 

 

요렇게 납부서를 뽑아주시기 때문에 금액 맞춰 납부하시면 될 것 같아용 ^_^ ㅎㅎㅎ 투잡, 배당소득 등 직장인이라 연말정산은 했는데 기타 소득때문에 종소세 신고 하셔야 하는 분들이라면. 그리고 어떻게 해야하는지 갈피를 잡을 수 없다면 수수료 많이 쓰면서 세무사 방문하기 보다는 저처럼 깔끔하게 세무서 방문하시는 걸 추천합니다!

 

삼쩜삼이란 어플도 이용해보려고 했는데, 제 껄 계산해보니 거의 30만원을 추가로 돌려받는다고 나오더라고요. 그런데 알아보니 오히려 이렇게 꼼수(?) 부리다가 나중에 조사대상이 될 수도 있다고 하여 신뢰도 가지 않았고요. 그래서 접었어요. 대리 진행해주는 어플들 출시되고 있다고 하는데 잘 알아보고 하셨으면 좋겠어요. 정확한 원리를 모르니 ㅠㅠㅎ 저는 세무서를 방문하였지만 어플 사용에 만족하시는 분들도 계시겠죠~~ 광고 아닌 후기들 잘 찾아보시길 바랍니다.

 

 

분당 세무서 위치는 아래 지도로 첨부할게요!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