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직장인재테크

LH전세형 공공임대주택 청약접수 완료! (방법/경쟁률 등)

반응형

 

1월 18일부터 모집을 시작한 LH 전세형 공공임대주택으로 청약센터가 일시적으로 마비되는 등 오류가 생기기도 하였습니다. 저도 사실 공고에 대해서 모르고 있다가 인기검색어에 노출된 것을 보고 구경하던 중, 소득에 무관하게 4순위라도 넣을 수 있기에 신청을 해 보았습니다.

 

그동안 행복주택 등을 포함한 공공임대에는 대부분 소득기준이 너무 타이트하거나 부양가족, 급여수급 등 까다로운 조건들이 붙어 넣어볼 생각조차 하지 못했었는데요. 이번에는 기존 시세가의 80% 정도에 해당하는 조금 저렴한 금액으로 반전세 개념의 임대를 하고 있습니다.

 

LH에서 매입한 주택에 임대를 놓는 것이죠. 저도 오피스텔 월세를 살고 있기 때문에 지역이랑 주택들 어디어디있는지 구경해보자 하고 목록을 구경하는데 괜찮은 위치들이 있어 이번에 처음으로 임대주택 청약 접수를 해보았습니다.

 

 

 

 

우선 LH 청약센터에 접속해주세요.

http://apply.lh.or.kr 

 

http://apply.lh.or.kr

 

apply.lh.or.kr

그럼 현재 메인에 팝업으로 위와 같은 내용이 보이실 것입니다. 전세형 공공임대주택 접수 방법에 대해 친절하게 나와있습니다. 접수경로를 보시듯 분양·임대정보->분양·임대공고문->공고명에 "전세형"으로 검색->임대 유형 및 단지 확인 후 청약신청 해주시면 됩니다. 

 

사실 저는 구경 몇번 해본적은 있어도 실제로 청약 접수를 해본 것은 처음입니다. 따라서 접수 방법은 참고해주시되, 본인이 해당하는 순위나 지역 입주 등에 관련한 자세한 문의는 lh 상담처 쪽으로 해주시기 바랍니다. lh 전세형 공공임대주택은 청약통장과는 무관합니다.

 

 

 

 

현재 공고의 제목은 [정정공고][전국]전세형 공공매입임대주택 입주자 모집 공고입니다. 클릭해 들어가시면 공고문이 hwp, pdf 두 가지 형식으로 올려져 있습니다. 각자가 보기 편한 파일로 선택해 확인해보시면 됩니다. 하단에 참고가 가능하도록 캡쳐하여 올려놓았으니 참고해주셔도 좋습니다. 모바일 어플로도 lh 청약센터 접속이 가능하나 아무래도 글씨가 너무 작고 내용은 많아서 보기에 불편함이 있었습니다.

 

접수도 그렇고, 공고문 확인, 공급대상 주택목록 확인을 위해서라도 pc 접속하여 확인해보시길 추천드립니다. 상단 화면에 표시되어 있지 않지만 기타 첨부파일에 있는 공급대상 주택목록에서는 각 지역의 주택들 주소지를 확인해볼 수 있는데요. 평형까지 확인이 가능합니다. 

 

저는 처음에 여기에서 주택을 제가 선택하고, 그 주택을 선택한 사람들끼리 경쟁해서 입주하는 것인 줄 알았는데요. 그게 아니고 지역마다 인원을 모집한 후에 입주 가능한 주택을 선착순 형식으로 선택하게끔 하는 것 같습니다. 고로 저는 후순위이기 때문에 뽑힐지도 모르겠고, 설령 예비로 뽑힌다고 해도 원하는 위치에 들어갈 수 있을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저는 현재 성남에 거주하고 있으나, 성남에는 이번 전세형 공공임대주택에 해당하는 곳이 없었습니다. 따라서 직장이 있는 용인으로 접수를 하였습니다. 공고일을 기준으로 거주하고 있는 권역에 한해서만 신청이 가능합니다. 그렇지 않은 경우 무효처리가 된다고 하는데요.

 

즉, 저는 경기도 성남에 살고 있으므로 (1) 서울, 인천, 경기에 해당하는 지역에 청약 접수가 가능합니다. 제가 만약 (9) 제주에 접수한다면 무효 처리가 되는 것이죠. 따라서 이 부분도 정확하게 확인하신 후에 접수하시기 바랍니다.

 

 

 

 

 

공고 하단으로 내려보면 지역별로 청약을 신청할 수 있도록 버튼이 활성화되어 있습니다. 저는 용인의 전세형매입임대 청약 접수 신청을 하였습니다. 공급호수는 105호, 모집인원은 210명인데 둘째날인 오늘 벌써 신청건수가 300건을 넘었습니다. 1일차인 어제만 해도 210에 한참 모자라는 수치였는데 아마 오늘 접수를 많이 한 것 같습니다.

 

첫 날은 검색어에 떠서 그런 것인지 lh 홈페이지 접속이 어려울만큼 접속자가 많았습니다. 오히려 기간은 정해져있으니 조금 느긋하게 경쟁률도 봐 가면서 접수하는 것이 낫다는 생각도 듭니다. 저는 4순위로, 오늘 오전 11시가 넘어 용인권으로 접수를 신청하였습니다.

 

어제까지만 해도 제가 원하는 주택으로 바로 선택해서 넣는 줄 알고 희망에 부풀어 있었는데, 전체 인원을 뽑은 후 입주 가능한 주택을 선택해서 들어갈 수 있다는 것을 알고는 조금 비관적으로 생각이 바뀌긴 했습니다. 그래도 혹시 모르니! 신청은 한 번 해보는 것으로.. 이렇게 소득조건에 무관하게 일단 참여해볼 수 있고, 생각보다 전세 보증금이 높아서인지 경쟁률이 많이 쎈 것 같지는 않았거든요. 

 

저처럼 차근차근 접수 해보시면 어려운 것은 없습니다. 저는 1인 가구여서 소득 계산도 쉬웠지만, 2~3인 이상이 되는 가구라면 여러 가지 따져보아야 할 것이 많으니 정확한 접수를 위해 담당부처와 미리 확인 작업을 거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그리고 네이버에 공공임대 카페가 있으니 그 곳을 참고해보셔도 좋을 것 같아요.

 

 

 

 

신청 접수는 내일인 20일(수)까지 이며, 이 후 서류 제출이 필요한 대상자를 발표하고 순번 도래시 계약을 체결한다고 합니다. 만만치 않은 과정이지만 부디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 사실 다른 행복주택 등 처럼 보증금이 무지 저렴하진 않습니다. 들어갈만한 곳들 찾으면 대부분 보증금 1억이 넘어요~ 달마다 내야하는 금액도 있어서요. 조절이 가능하다고는 하지만 아예 무자산인 분들이 선뜻 접수하기에는 힘들 수도 있겠단 생각이 듭니다. 

 

대출 받게 되면 매달 들어가는 고정비용이 얼마인지 확인해보시고, 회사나 기존 생활권과 너무 많이 떨어져 있다면 오히려 내가 스스로 발품팔아 알아보는 월세 전세가 더 저렴할 수 있으니 꼼꼼하게 따져보시기 바랍니다.

 

 

 

 

소득 산정방법, 순위별 입주자 자격요건, 소득 기준 등도 참고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저는 말그대로 1인세대여서 크게 따질 것들이 없었지만 세대구성원이 여러 명이라면 소득도 합산해야 하고 복잡하긴 할 것 같습니다. 꼼꼼하게 따져보시길 바래요. 

 

순위를 잘못 신청하면 부적격 대상이 될 수 있으니까요~ 경험삼아 신청해보았는데 좋은 결과도 함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사실 저는 전세라는 제도가 불안한 마음이 있습니다. 말그대로 집주임이 전세금 떼먹고 도망가면 어쩌지? 라는 걱정이 있는데요. 요즘 보증보험이 잘 나왔다고는 하지만요. 그래서 아무래도 LH에서 매입해서 전세를 준다하니 믿음이 가고, 평균적인 가격보다 저렴하여 신청해보게 되었습니다. 

 

자산은 없는데 소득이 애매하면 오히려 혜택들은 하나도 받지 못할 수 있습니다. ㅠㅠ 저같은 분들이 이번에 많이 신청해보셨으면 좋겠습니다. 

 

 

 

 

위 내용들을 참고하시되 정확한 부분은 반드시 lh 청약센터 홈페이지 또는 각 계약체결 장소 연락처로 연결하여 확인해보시길 바랍니다. LH 전세형 매입임대주택 입주를 원하시는 분들께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