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직장인재테크

분당 하얀마을 6단지 50년 공공임대주택 예비입주자 신청 / 경쟁률

반응형

 

 

 

2021년 3월 22일(월) 하얀마을 6단지 50년 공공임대주택의 예비입주자 모집 공고가 게시되었습니다. 

 

 

모집공고일이 중요한 이유는 입주자격, 예비입주자 선정 과정에서 경쟁이 발생하는 경우 적용하는 순위 및 배점의 판단 기준일로 작용하기 때문입니다.

 

 

공공임대, 매입임대, 전세임대 등 LH 청약 페이지에 방문하면 다양한 유형이 있습니다. 사실 저도 모든 유형의 차이나 모집 기준 등에 대해서 상세하게 알지는 못합니다. 다만 제가 거주를 눈여겨 보고 있는 지역에서 공고가 나오면 아니면 어쩔 수 없지란 마인드로 한 번씩 넣어보고 있습니다.

 

 

특히 이번 하얀마을6단지 공고의 경우, 50년 공임이라는 것이 파격적인 조건이라고 하더라구요. 임대료도 솔직히 파격적입니다. 너무 노후화되어 수리가 필요하다고 한들, 위치도 좋고요. 

 

 

 

 

 

 

 

 

분당은 1기 신도시입니다. 하얀마을도 1996년에 구성되었으니 거의 25년이 다 되었습니다. 저는 거주하고 있는 동네 근처이기도 하지만, 다니다보면 조용하게 마을이 구성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아무리 그래도 분당이기 때문에 근처 인프라가 굉장히 좋습니다. 

 

 

하얀마을 근처에 초등학교도 있고, 중고등학교도 있습니다. 미금역과 도보로 걸어다닐 수 있는 거리이고 분당서울대병원과도 굉장히 가깝습니다. 

 

 

평형이 조금 작고, 건물 자체가 노후화되어 그에 따른 문제들이 있겠지만 지리상으로는 이만한 조건이 없다고 느껴질 정도입니다. 

 

 

사실 저는 매매로 하얀마을을 눈여겨보고 있었는데요. 타 단지를 기준으로 재작년에 3억 후반 ~ 4억 정도였는데 현재는 매매가가 5억이 넘습니다. 

 

 

이번 50년 공임의 경우, 공급 세대수는 280세대입니다. 

 

 

 

 

 

 

하얀마을 6단지는 복도식 아파트이며, 넓은 평형은 아닙니다. 방은 두개가 있구요. 동네는 직접 몇번이고 가보았지만 실제로 집 안을 본적은 없습니다. 

 

 

다만 올라오는 후기들을 보면 너무 노후화되어 베란다(?) 부분이 다 뜯어져 없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도대체 어느 수준인건지.. ㅎㅎ 

 

 

그래도 이번 임대조건에 미루어보면 노후화되거나 불편한 부분은 비용들여 수리하고 고쳐쓰더라도 메리트가 있다는 생각이 듭니다.

 

 

 

 

 

 

분당 하얀마을 6단지, 공공임대 조건을 보실게요. 임대보증금을 천만원대로 설정하면 임대료를 월 20만원대로 지불할 수 있습니다. 보증금 전환가능 한도액을 최대로 올리면 4000만원대입니다. 월 10만원대만 내면 살 수 있습니다. 

 

 

분당 구미동 한복판에 있는 인프라를 누리면서 보증금을 채 5000도 내지 않고, 월 10만원대만 내고 살 수 있다는게 굉장히 큰 메리트입니다. 더군다나 50년.. ^_^ 안 넣어볼 이유가 없습니다. 

 

 

제발 예비입주자 선정되었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50년을 평생 살진 않더라도, 좋은 발판이 되지 않을까 기대해봅니다. 하지만 되어야 할 수 있는 말이겠죠. 

 

 

우선 저는 세대 분리되어 나와있고, 제가 세대주이고 가족 구성원은 없는 상태입니다. 완전한 1인가구인 셈이죠. 이번 공공임대 신청 자격에 무주택 외에 소득기준을 보는 것도 없어 더 고민하지 않고 넣어보았습니다.

 

 

 

 

 

 

수도권에 거주하는 성년자, 무주택 세대 구성원의 경우 넣어볼 수 있으며 1세대에 1번만 넣을 수 있습니다. 서로 겹쳐서 넣지 않도록 가족들과 상의하시기 바랍니다. 

 

 

당첨 후에도 주택 소유 등의 자격요건 상실시에는 당첨 취소 및 계약 거절이 이루어질 수 있다고 하니 이 점도 참고하셔야 합니다.

 

 

 

 

 

 

분당 하얀마을 6단지, 공공임대 선정 기준의 경우 위와 같습니다. 1순위, 2순위 접수일을 따로 받았는데요. 1순위에서 신청 접수 마감하여 2순위는 따로 받지 않았습니다. 1순위는 예비입주자 모집공고일인 3월 22일을 기준으로 청약저축에 가입되어 1년이 지난 자로서 매월 약정 납입일에 월 납입금을 12회 이상 납입한 자입니다.

 

 

1순위 되기 너무 쉽죠? 청약저축 1년만 유지해도 1순위에 등극할 수 있습니다. 고로 경쟁자가 넘쳐난다는 소리입니다. 아래에 표시해놓은 걸 보시면 하얀마을이 성남에 위치한 곳이기 때문에 성남시 거주자에게 우선 공급한다고 적혀 있습니다.

 

 

 

 

 

 

저의 경우, 성남시 거주자고 납입횟수는 80회입니다. 하지만 많은 공임 당첨 결과를 들어보니 160회? 정도는 되어야 한다고 하더군요. ^_ㅠ 사실 큰 기대하지 않고 있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된다면 너무 행복할 것 같습니다. 

 

 

그렇다면 이번 하얀마을 공공임대 경쟁률은 어떨까요? 

1순위 (2021.03.31) 접수 결과 2순위 접수는 받지 않고 1순위에서 마감이 되었습니다. 모집호수는 280호인데 인터넷접수 2107건 그리고 모바일 접수 1025건입니다. 총 3132건이 접수되었다고 합니다. 

 

 

약 11:1 정도의 경쟁률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좋은 결과가 있길 바래봅니다. 이번에 신청하신 모든 분들께 좋은 결과가 있기를(이라고 말하면 너무 모순이죠.ㅠㅠㅎ)

728x90
반응형